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주식 종목 분석

이트론 주가 전망 정밀 분석

by Smart214 2021. 8. 29.

이트론의 주가 전망에 대해 정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트 전자공시에 나와있는 재무제표를 참고하여 워런 버핏식 가치투자 방식을 이트론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우선 이트론의 기업 개요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이트론의 재무비율을 분석하고, 이트론의 주가 전망에 대한 제 의견을 첨부할 것입니다.

 

 

 

목차

1. 이트론 기업개요

2. 이트론 재무비율 분석

3. 이트론 주가 전망 분석


이트론 주가 전망 정밀 분석

1. 이트론 기업개요

이트론은 서버, 스토리지가상화 Solution 사업을 통해 주 수입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1) 서버, 스토리지

이트론은 국산 서버 시장의 선두주자였던 '디지털헨지'의 인수를 통해서 서버 제작의 기술을 습득하였습니다. 현재 국산 대표 서버 업체이며, 공공기관의 수요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2) 가상화 Solution 사업

가상화는 '언제 어디서든 사용자의 단말기에서 개인의 가상 환경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기업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분야입니다. 왜냐하면 코로나로 인해 기업들의 재택근무와 스마트워크 구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트론은 2019년 11월에 망분리 가상화 Solution 대표기업인 '퓨전'과 독점 총판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3) 매출 구성

구분 매출 비중(제23기 반기)
서버, 스토리지 및 가상화 솔루션 99.96%
기타사업(임대 외) 0.04%
합계 100%

* 출처 : 다트 전자공시

 

 

 

2. 이트론 재무비율 분석

1) 부채비율(안정성 지표) : 45.43% (총자본/총부채)

CFA 등 국제재무협회에서는 보통 부채비율이 100% 이하면 재무상태가 건전하다고 봅니다. 부채비율이 100%보다 낮아서 재무안정성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게다가 전기말 부채비율인 55.30%에서 더더욱 개선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자본안정성이 강화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ROE(수익성 지표) : -0.19% (당기순이익/자기 자본)

워런 버핏이 기업에 대해 한 가지 지표만 볼 수 있다면 ROE를 보라고 했습니다. 그 정도로 중요한 지표인데요. 왜냐하면 ROE는 기업이 주주들의 자본을 갖고 창출한 가치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트론의 ROE는 마이너스이므로 수익성은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트론의 연간 ROE를 살펴보면 14년도 이후 계속 마이너스 상태입니다. 이는 14년도부터 계속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이며, 회사가 계속 적자를 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매우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3) 영업이익 증가율(성장성 지표) : 119.27% (전년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119.27%라는 수치만 보면 영업이익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잘못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해석입니다. 왜냐하면 18년도 이트론의 영업이익 증가율은 -2,169.03%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바닥을 찍고 약간 올라온 모양새인 것입니다.

 

3. 이트론 주가 전망 분석

이트론의 주가 전망은 매우 좋지 않다고 보입니다. 이 종목을 주가 분석을 하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살펴봤듯이, 14년도 이후 ROE가 계속 마이너스이므로 기업이 계속 적자 상태입니다. 기업의 주가라는 것은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익을 따라가기 마련입니다. 혹시나 테마주나 관련주로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더 좋은 종목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다른 좋은 종목이 많은데, 굳이 이 종목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대답이 아니겠지만, 저라면 이 종목에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국내 상장 기업 중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업은 20개도 안됩니다. 앞으로 투자 가치가 있는 기업들에 대한 글을 작성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더 좋은 투자 관련 글들>

 

금 투자 하지마세요. 이것도 모르면.(금 투자 방법/전망/시기 및 금시세 판단)

안녕하세요. CFA Level 3 Candidate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 투자경력 6년인 스마트라이프입니다. 이 내용도 모르시고 금 투자하시면 투자금 다 잃으실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이것도 모르고 금 투

smart214.tistory.com

 

 

구리 관련주 TOP 4 / 투자분석가의 상세 분석

안녕하세요. CFA LEV3 Candidate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라이프입니다. 구리 관련주 종목들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볼까요? 딱 2분만 투자하셔서 급등주로 부각될 황금종목 정보

smart214.tistory.com

 

 

타이레놀 관련주 주식/투자분석가의 적정주가 및 전망

안녕하세요. CFA Level 3 candidate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 투자경력 6년인 스마트 라이프입니다. 타이레놀 관련주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볼까요? 딱 3분만 투자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타이레놀

smart214.tistory.com

 

 

 

* 위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주가 관련 정보는 항상 변동할 수 있습니다. 제 의견을 비판적으로 수용해주시고 합당한 부분만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트론의 주가 전망 및 정밀 분석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