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필수 배경지식

금 투자 하지마세요. 이것도 모르면.(금 투자 방법/전망/시기 및 금시세 판단)

by Smart214 2021. 6. 5.

안녕하세요. CFA Level 3 Candidate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 & 투자경력 6년인 스마트라이프입니다. 이 내용도 모르시고 금 투자하시면 투자금 다 잃으실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이것도 모르고 금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글을 올립니다. 금 투자에 있어서 기초 중에 기초인 내용이니 반드시 끝까지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이 글을 5분만 투자해서 읽으시면 

1. 금 투자의 기초

2. 금 투자하기 좋은 시기는?

두 가지에 대한 안목이 생길 것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글이 너무 많은 분에게는 읽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경제를 보는 안목이 있는 분들께서만 이 글을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하지만 최근 금 투자에 대한 경제 기사, 정보 등을 읽고 여기까지 오신 여러분이라면 이 글을 읽을 능력이 충분하시다고 봅니다. 또한 금 투자에 있어서 기초 중 기초인 내용이니 여기서 3분만 정독하시고 정리하시면 평생 도움될 내용임에 확신합니다.

 

< 금 투자... 지금 해야 돼? 말아야 돼? >

최근 뉴스에 '금 투자해야 한다' , '달러 가치 하락, 비트코인 하락 때문에 금값이 계속 상승할 것이다', '부자들이 금을 사모으고 있다' 이런 내용이 자주 보이시죠?

 

이런 기사들을 보면 나도 지금 당장 금을 사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 것입니다. 금 투자를 안 하자니 더 오를 것 같고, 금 투자를 하자니 내가 사면 떨어질 것 같고... 이러한 고민이 생기는 이유는 현재 금값이 적당한지 아닌지에 대한 본인의 기준이 없어서입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금값이 적당한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선 아래의 그래프 사진을 보시죠.

여러분들이 금 투자하실 때 보는 금값, 금 시세 그래프입니다. 다음 포털에 '금시세', '금값'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그래프입니다. 거의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이 그래프만 보고 금시세를 판단합니다. 이것만 보는 게 뭐가 잘못됐을까요? 

 

포털에 '금시세' 혹은 '금값'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것은 '국내 금시세'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금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건 '국내 금시세'보다는 '국제 금시세' & 환율입니다.

 

 

< 금 투자, 금 시세, 금값 전망에서 중요한 건 '국제 금시세' & '원달러 환율'이다. >

해외에서 금을 사려면 오직 '달러'로만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에 들어오는 금은 '달러'로 산 것입니다.

따라서 환율이 오른 상태(즉, 달러 강세, 달러가 비쌀 때)에 금 투자를 한다면 손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포털에서 보는 '국내 금시세'는 환차익에 따라 변하는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국내 금시세(원/g)] = [국제 금시세] x [환율] ÷ [1온스(약 31.1)]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내 금시세를 구하려면

[국내 금시세] = [1,892.00] x [1,116.50] ÷ [약 31.1]입니다.

 

국제 금시세와 환율이 국내 금시세를 결정하는 변수입니다. 따라서 달러가 비쌀 때에는 금 투자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금 투자하기 좋은 시점은 언제일까요?

이를 판단하기 위해 여러분들은 최우선적으로 두 가지를 먼저 보셔야 합니다.

1. 국제금시세 가격이 저평가인가? / 혹은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가?

2. 환율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가?

두 가지 물음에 '예'라고 답할 수 있다면 금 투자를 하기 좋은 시점인 것입니다.

 

두 가지 물음이 '아니오'라고 해서 금값이 오르지 않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관련 세금, 수수료를 고려했을 때 나중에 차익을 남기기 힘든 구조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국제 금시세 예측이나 환율 예측은 쉬운 분야는 아닙니다. 다만 여러분들이 경제 기사 참조 / 금시세 및 환율의 10년 치 그래프 참조 / 금 수요, 공급 관련 기사 등을 참조해서 금 투자 하기에 너무 비싼 시기는 아닌지 정도는 판단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금 투자 / 금 투자 전망 / 금 투자 시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아보았습니다. 

 

※ 위에서 보았다시피 원자재 투자, 금 투자는 정말 어려운 분야입니다. 관련된 공부를 안 하시고 무작정 투자하시면 무조건 잃는 투자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금이 안전자산은 맞지만 초보들이 무턱대고 투자했다가 손실 보는 케이스를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점 유의하시고 금 투자에 대한 공부를 충분히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