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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정보/주식 종목 분석

대한항공 주가 전망 2021 정밀 분석

by Smart214 2021. 9. 2.

대한항공 주가 전망 2021 정밀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다트 전자공시에 나와있는 자료를 참조하여 워런 버핏식 가치투자 방식을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우선 대한항공의 기업 개요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대한항공의 재무비율을 분석할 것이며, 대한항공 주가 전망 2021에 대한 제 의견을 첨부할 것입니다. 서두 부분을 꼼꼼히 읽으셔야 뒤의 내용도 이해가 쉽게 됩니다. 

 

 

 

 

목차

1. 대한항공 기업개요

2. 대한항공 재무비율 분석

3.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2021 

1. 대한항공 기업개요

대한항공은 여객사업, 화물사업, 항공우주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여객사업

대한항공의 여객사업은 2021년 6월 말 기준으로 총 134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해당 여객기를 통해 국내 13개의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OVID-19의 영향으로 다수의 노선이 휴항 중이라, 현재 국내 7개 도시, 해외 18개국 36개의 도시만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2) 화물사업

대한항공의 화물사업은 화물기 또는 여객기 하단 공간에 화물을 탑재 및 수송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2021년 6월 말 기준, 해외 27개국 45개의 도시에 화물이 23대를 운항 중입니다. 여객기를 추가 동원하여 산업기반 수요, 소비재 수요, 특수화물 등 다양한 항공화물을 수송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화물사업의 노선 수익은 2조 8,638억 원입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한 기록적인 매출실적입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여객사업이 부진한 가운데, 화물사업은 대한항공 전체 매출액의 7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항공우주사업

대한항공의 항공우주사업은 군용기 창정비 수행 및 항공기 성능개량 사업, 민항기 제조와 무인기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4) 매출 구성

구분 주요 사업 내용 2021년 반기 2020년
항공운송 국내선 여객 3% 3.3%
국제선 여객 7.1% 23.8%
화물 77.4% 57.4%
기타 7.7% 7.9%
항공우주 항공기 제조판매 및 
정비
4.8% 7.6%
합계 100.0% 100%

* 출처 : 다트 전자공시

 

 

 

 

2. 대한항공 재무비율 분석

1) 부채비율(안정성 지표) : 307% (총자본/총부채)

CFA 등 국제재무협회에서는 보통 부채비율이 100% 이하여야 재무상태가 건전하다고 봅니다. 이렇게만 보면 대한항공의 재무 안정성은 형편없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항공업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해석입니다. 말하자면 복잡하지만, 몇 년 전 IFRS 기준이 바뀌면서 대한항공은 (원래는 인식하지 않았던) 운용리스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부채 비율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현재 부채비율은 작년 말 대비 약 300%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는 기내식 사업부 매각, 유상증자, 차입 등으로 3조 3500억의 유동성을 추가로 확충했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유상증자 이슈는 썩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유상증자로 인해 주식 수가 늘어나면 기존 주주의 몫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비유하자면, 원래 사과 1개를 4명이서 나눠먹기로 했는데 추가로 x명이 더 들어온 상황이 된 것입니다. 그러면 사과 하나를 (4+x) 명이 나눠먹어야겠죠? 앞으로 대한항공의 이익에서 내가 얻을 수 있는 지분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2) ROE(수익성 지표) : 1.82% (당기순이익/자기 자본)

ROE는 기업이 주주들의 자본을 갖고 창출한 가치를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워런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지표 중 하나인데요. 워런 버핏은 15% 정도의 ROE를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큰돈을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근데 현재 대한항공의 ROE는 겨우 1.82%입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연도 21.06월 20년 말 19년 말 18년 말 17년 말 16년 말 15년 말 14년 말
ROE 1.82% -6.60% -23.68% -5.54% 21.81% -32.08% -23.67% -30.39%

* 출처 : 아이투자

 

ROE는 흐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근데 보시다시피 21년 하고 17년 말을 제외하고, 대한항공의 ROE는 전부 마이너스입니다. 그것도 큰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ROE가 마이너스라는 건,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이며, 회사가 적자를 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매우 좋지 않은 신호로 보입니다.

3) 영업이익 증가율(성장성 지표) : -38.15% (전년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COVID-19로 인해 영업이익이 급감한 듯 보입니다. 더 심각한 건 과거 기록입니다.

연도 17년 말 18년 말 19년 말 20년 말
영업이익증가율 -16.15% -28.58% -73.77% -38.15%

이미 4년 전부터 계속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추세였습니다. 기업의 성장성 또한 매우 좋지 않습니다.

 

 

 

 

3. 대한항공 주가 전망 분석

위에서 살펴봤듯, 대한항공의 주가 에상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14년 이후 ROE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해가 많아서 기업이 만성 적자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주가라는 것은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따라가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위에서 말씀은 안 드렸지만, 작년 기준으로 대한항공의 총 차입부채는 약 17조 원입니다. 게다가 신종 자본증권 1조 원, 리스 부채 8조 5,000억 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이자부채보다 대한항공의 부채규모가 더 큽니다. 대한항공은 한마디로 빚쟁이 기업인 것입니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 적정주가를 찾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COVID-19의 영향으로 항공산업의 미래는 더더욱 예측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작년에 워런 버핏도 큰 손실을 보면서까지 4대 항공사를 급 매도하였습니다. 

혹시나 테마주나 관련주로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더 좋은 종목을 찾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대한항공보다 좋은 종목은 널렸습니다. 굳이 대한항공 투자로 어려운 수익을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제 대한항공 투자의견은 '매도'입니다. 왜냐하면 예측이 전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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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내용은 참고사항을 뿐이며, 주가 관련 정보는 항상 변동할 수 있습니다. 제 의견을 최대한 비판적으로 수용해주시고, 합당한 부분만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대한항공 주가 전망 2021 정밀 분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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